우선 시작시의 동서남북으로 공략을 서술한다는 것을 알려 드립니다.
1. 1화 1턴
시로는 정신기 돌격을 사용하고 동쪽의 크리스 앞으로 이동. 180 미리 캐논으로 사정거리 내의 곡그를 공격합니다.
단쿠가 시노부는 정신기 가속과 사라의 집중을 사용하고 서쪽의 곡그 사이로 이동해서 철권으로 북쪽 곡그를 공격합니다.
버니는 크리스 옆으로 이동(서쪽으로 1칸). 쿄스케는 남쪽의 물속으로 이동시킵니다.
2. 1화 2턴
간돌 하즈키의 정신기 신뢰를 사용하여 단쿠가를 1회 회복합니다.
단쿠가는 사라의 정신기 집중을 사용하고 남쪽의 곡그를 공격합니다.
간돌 하즈키의 정신기 신뢰를 사용하여 단쿠가를 1회 회복합니다.
시로는 정신기 돌격을 사용하고 서쪽으로 이동하여 사정거리 내의 곡그를 180 미리 캐논으로 공격합니다.
쿄스케는 정신기 가속을 사용하고 남쪽으로 이동 사정거리내의 곡그를 리볼빙 스테이크로 공격합니다.
버니는 사정거리 내의 곡그를 공격합니다.
메타스 화는 버니를 수리해 줍니다.
크리스는 정신기 번뜩임 사용하고 사정거리 내의 곡그를 공격합니다.
적턴에서 쿄스케의 경우, 노리스의 공격을 방어합니다.
3. 1화 3턴
메타스 화의 정신기 신뢰로 단쿠가를 2회 회복해 줍니다.
단쿠가는 정신기 가속을 사용하여 쿄스케가 있는 쪽으로 이동합니다.
쿄스케는 정신기 가속과 돌격을 사용후 노리스와 한칸 떨어진 위치로 이동.
사정 거리내의 곡그를 스퀘어 클레이모어로 공격합니다.
메타스 화와 간돌 하즈키의 신뢰로 쿄스케를 2회 회복해 줍니다.
메타스는 변형 후 자쿠 버니의 1칸 서쪽 옆으로 이동. 수리해 줍니다.
시로는 정신기 돌격을 사용하고 서쪽 끝으로 이동하여 사정거리 내의
서쪽 곡그를 공격합니다.
세이브합니다.
적턴에 쿄스케의 반격 스퀘어 클레이모어(크리티컬 X)가 노리스에게 명중해야 합니다.
4. 1화 4턴
자쿠 버니는 정신기 기습을 사용하고 사정 거리 내의 곡그를 슈트룸파우스트로 공격합니다.
시로는 남은 곡그를 공격합니다.
단쿠가는 가속을 사용하여 남쪽 지상으로 이동시킵니다.
크리스의 정신기 신뢰로 쿄스케를 적절히 회복시킵니다.
세이브합니다.
적턴에 쿄스케의 반격 스퀘어 클레이모어(크리티컬X)가 노리스에게 명중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노리스가 크리티컬을 맞고도 퇴각하지 않는 상태라면 그것은 그것대로 괜찮습니다.
5. 1화 5턴
제가 공략한대로 했더라도 크리티컬과 미세한 데미지 차이로 진행상태가 조금 차이가 있을 겁니다.
여기서부턴 확신이 아닌 선택입니다.
노리스를 잡고 숙련도를 얻으려면 단쿠가와 쿄스케의 원호를 잘 이용해야 합니다.
노리스가 도망가지 않을 정도로 HP를 깍고 격추해야 하는데 쉽지 않습니다.
노리스는 실드가 있기 때문에 HP가 4000이하가 아니라면 원호로 잡기 힘듭니다.
이전에 크리티컬 아닌 쿄스케의 스퀘어클레어모어가 2번 명중했다면 가능합니다.
그러나 크리티컬 보정이 50이라 세이브 로드 반복 지겹고 힘듭니다.
* 숨겨진 최종화(100, 101)의 요구 숙련도가 50이므로 1장, 2장에서 25 나머진 3장에서 얻으면 됩니다.
격추가 어려우면 포기해도 초반 보스는 좋은 파츠를 주지 않기 때문에 게임 진행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한 가지 더 덧붙이면, 숙련도가 높을수록 보스가 달아나는 HP량이 늘어나므로 보스 격파가 아닌 경우는
턴 오버를 해서 숙련도를 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공략 후기
제가 공략한 법 외에도 많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1턴에서 단쿠가 사라의 집중을 쓰지 않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명중율이 낮아 세이브 로드 반복할 확률이 있지만 집중 대신 기합을 써 기력을 올리므로써 공격과 방어가 오릅니다.
처음 임팩트를 접했을 때 3D 맵과 초반의 수중전으로 꺼려졌던 게임이었는데 공략을 보고 도전하고 숙련도, 특수기 선택 등의 실패로 여러 번 반복 플레이하며 익숙해지니 이젠 1화를 비롯한 수중전이 별로 어렵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게임은 즐기려고 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받는 분이 계시다면 다른 게임 또는 취미를 가지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