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망막질환의 정의와 종류, 원인

by 사회이슈1200 2024. 1. 23.
반응형

망막질환의 정의와 종류

 

 망막질환은 눈의 망막이 손상을 입거나 질병에 감염되었을 때 발생하는 다양한 눈 질환들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망막은 눈의 후면에 위치한 얇은 조직으로, 빛을 감지하고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망막질환 중에서 몇 가지 주요한 예시를 아래에 나열해 보겠습니다:

 

  1. 망막박리 (Retinal Detachment): 망막이 떨어져 나가거나 벗겨져 나가는 상태로 망막의 혈관들이 손상되어 시각 정보를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망막병증 (Retinopathy): 당뇨병 환자들이 가장 흔히 겪는 망막질환으로, 고혈당 수준이 오래 지속될 경우 망막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노화성망막병증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AMD): 망막의 중앙 부분인 황반 (macula) 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노화로 인해 시력을 점차 상실해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4. 망막 혈관 폐쇄 (Retinal Vascular Occlusion): 망막의 혈관이 막히거나 폐쇄되는 상태로, 망막이 제대로 영양을 받지 못하고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망막질환의 원인

 

 망막질환의 원인은 다양하며 질병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망막질환의 일반적인 원인들입니다:

 

  1. 당뇨병: 혈당 수준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망막에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고혈압: 망막 혈관을 좁게 만들고 혈압이 망막 혈관 벽을 손상시킬 수 있어, 이로 인한 망막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유전적 요인: 가족력이 있는 경우 망막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기타 질환과 높은 레벨의 염증: 자동면역 질환, 감염병, 염증성 질환 등이 망막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안짱성 변화: 망막박리나 망막병증은 안짱성 변화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나이: 망막 노화 및 노화성 망막병증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특히 5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7. 환경적 요인: 흡연, 과도한 알코올 소비, 높은 혈압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들은 망막 질환의 발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